버터계의 명품이라고 불리는 라꽁비에뜨 (La Conviette) 버터. 어떤 버터인지 알아보고 구매처를 확인해 봅시다.
콩비에트(꽁비에뜨) 버터란 무엇일까?
라 콩비에트 버터는 프랑스 샤랑트포이투 지방에서 생산되는 AOP 버터를 뜻합니다. 샤랑트포이투는 프랑스의 서남부에 위치한 지역이며, 온화한 기후와 풍부한 목초지가 있어서 좋은 품질의 우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콩비에트 버터는 이 샤랑트포이투 지방에서 난 우유로 만들어지며, 부드러운 질감과 독특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버터계의 명품으로 불리는 만큼, 주변에서는 접하기 힘들고 각종 고급 호텔, 프리미엄 식품 마트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샤랑트포이투에서 생산되는 우유는 풍미가 아주 좋은 편인데, 우유 본연의 맛을 살리기 위해 살균처리를 거치지 않은 우유로 콩비에트 버터를 만들게 됩니다.
일반적인 버터에 비해 풍부한 풍미를 가지고 있어서 빵에 먹어도 좋고, 소고기 스테이크를 할 때 곁들여도 굉장히 맛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명품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포장 역시 일반 버터와 다르게 되어있는데, 일반 버터가 블록 형식으로 되어있는 반면 콩비에트 버터는 스틱 형식의 소량, 개별 포장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AOP
AOP는 Appellation d'Origine Protégée의 약자이며 유럽 연합에서 정한 원산지 보호 명칭입니다. AOP를 취득하려면 특정 지역에서 생산된 재료와, 전통적인 제조 방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의 주제인 라 꽁비에뜨 역시 샤랑트포이투 지역의 우유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AOP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샤랑트포이투
프랑스의 서남부에 위치한 지방입니다. 1월 평균 온도 4.4도 , 7월 평균 온도가 17.8도로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서 목초지가 번성할 수 있었고, 그에 따라 우유를 생산하는 소들도 적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 수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콩비에트 버터 외에 우유의 생산지라면 뗄 수 없는 치즈도 굉장히 많이 생산하고 있습니다.
구매처
오프라인에서는 이마트 , 트레이더스 , 신세계백화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점마다 재고현황은 항상 다르니 온라인에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세계의 쓱배송이나, 이마트 장보기로도 라꽁비에뜨 버터를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